CBS 라디오

역대 최고 청취율 기록

서병석 제작국 제작 2부

2023년 4분기 한국리서치 라디오 청취율 조사에서 CBS 라디오 역사상 최고의 기록을 경신 했습니다. CBS 음악FM이 17.5%로 역대 최고의 청취율을 기록했고, 표준FM도 3분기 연속 5%대를 기록하여, 두 채널 합산 22.5%로 CBS 라디오 사상 최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CBS 음악FM, 표준FM 청취율 추이

(확대해서 확인하세요!)

음악FM은 2023년 한 해 동안 15%에서 시작하여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타사 채널의 하락과 대조되는 CBS 음악FM의 상승은 특히 두드러져 더욱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됩니다. 가요 속으로, 그대와 여는 아침, 행복한 동행은 자체 최고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7.4% 청취율을 달성한 박승화의 가요속으로

제작2부는 올 한 해 동안 "One team"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청취율 상승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청취율 상승을 위한 워크샵'과 '청취율과 멘트량 보고서'를 개최/공유하며 팀 내 결속력을 높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취자들의 선곡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뮤직차트'를 레인보우 앱에 적용하여 청취자들의 선곡에 대한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였습니다. 후배 피디들의 전폭적인 참여와 주도적 움직임 속에 시도한 '이주의 트랙'을 통해 PD들이 선정한 신곡을 채널에 반영하여 생동감을 불어넣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어우러져, CBS 음악FM은 역대 최고의 청취율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표준FM의 경우, ‘뉴스쇼’는 올해 초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단일 채널로는 유일하게 유튜브 백만 구독자를 달성했고, CBS시사의 양대산맥 ‘한판승부’가 확실한 상승세로 역대 최고 청취율을 기록했습니다. ‘이강민의 잡지사’ ‘오뜨밀 라이브’ 등 새로운 프로그램들도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대창가에 알렉스입니다’, ‘김윤주의 랄랄라’, ‘유지수의 해피송’, ‘이봉규의 어떤가요’, ‘유영석의 팝콘’ 등 표준 채널의 음악 프로그램들 역시 꾸준히 고른 청취율을 기록하며 채널 청취율 상승에 기여하였습니다.

이런 성과는 시니어들의 경륜과 역량 그리고 주니어들의 새로운 시도와 기획 등이 시너지를 냈고, 아나운서 진행자들과 외부 MC 모두 One team 기치 아래 최고의 기량을 나타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제작국은 앞으로도 더 많은 청취자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CBS 음악FM이 더 높은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확장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계속 하겠습니다.  

CBS 라디오

역대 최고 청취율 기록

서병석 제작국 제작 2부

2023년 4분기 한국리서치 라디오 청취율 조사에서 CBS 라디오 역사상 최고의 기록을 경신 했습니다. CBS 음악FM이 17.5%로 역대 최고의 청취율을 기록했고, 표준FM도 3분기 연속 5%대를 기록하여, 두 채널 합산 22.5%로 CBS 라디오 사상 최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CBS 음악FM, 표준FM 청취율 추이

음악FM은 2023년 한 해 동안 15%에서 시작하여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타사 채널의 하락과 대조되는 CBS 음악FM의 상승은 특히 두드러져 더욱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됩니다. 가요 속으로, 그대와 여는 아침, 행복한 동행은 자체 최고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7.4% 청취율을 달성한 박승화의 가요속으로

제작2부는 올 한 해 동안 "One team"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청취율 상승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청취율 상승을 위한 워크샵'과 '청취율과 멘트량 보고서'를 개최/공유하며 팀 내 결속력을 높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취자들의 선곡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뮤직차트'를 레인보우 앱에 적용하여 청취자들의 선곡에 대한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였습니다. 후배 피디들의 전폭적인 참여와 주도적 움직임 속에 시도한 '이주의 트랙'을 통해 PD들이 선정한 신곡을 채널에 반영하여 생동감을 불어넣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어우러져, CBS 음악FM은 역대 최고의 청취율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표준FM의 경우, ‘뉴스쇼’는 올해 초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단일 채널로는 유일하게 유튜브 백만 구독자를 달성했고, CBS시사의 양대산맥 ‘한판승부’가 확실한 상승세로 역대 최고 청취율을 기록했습니다. ‘이강민의 잡지사’ ‘오뜨밀 라이브’ 등 새로운 프로그램들도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대창가에 알렉스입니다’, ‘김윤주의 랄랄라’, ‘유지수의 해피송’, ‘이봉규의 어떤가요’, ‘유영석의 팝콘’ 등 표준 채널의 음악 프로그램들 역시 꾸준히 고른 청취율을 기록하며 채널 청취율 상승에 기여하였습니다.

이런 성과는 시니어들의 경륜과 역량 그리고 주니어들의 새로운 시도와 기획 등이 시너지를 냈고, 아나운서 진행자들과 외부 MC 모두 One team 기치 아래 최고의 기량을 나타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제작국은 앞으로도 더 많은 청취자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CBS 음악FM이 더 높은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확장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계속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