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ry AI Girlfriend’라는 챗봇은 아내나 여자친구가 왜 화가 났는지 도저히 알 수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챗봇은 상황에 맞는 이상적인 대화를 연습할 수 있게 도와주며, 남성들이 제일 많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 줍니다. 새로 나온 아이폰16은 AI가 폰에 탑재되어, Siri가 다이어리 일정들을 체크해서 자동으로 여행스케줄을 짜주는 등의 비서 역할을 할 거라고 합니다. 영화 아이언맨의 ‘자비스’가 현실화되다니, 상상 속 미래가 도래한 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강연자들 모두가 공통적으로 전한 메시지는 “AI가 인간을 대체할 수는 없다”였습니다. AI가 스스로 검찰 특활비 영수증 수천 장을 분석해서 오류를 찾아낼 수는 없습니다. AI는 스스로 아젠다 세팅을 할 수도 없고, 기존 판례를 뒤집는 새로운 판결을 내릴 수도 없습니다. 다만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AI와 인간의 대결’이 아니라,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과 못 활용하는 사람간의 대결‘이 벌어질 겁니다. 우리가 AI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일차의 주제는 「미디어 스토리산업의 오늘과 내일」로, 유튜브와 구독 시장에서의 생존에 대한 인사이트들이 펼쳐졌습니다.
시사주간지 시장이 위기를 겪게되면서 유튜브에 적극 투자한 ‘시사인’은, 4월 총선을 계기로 빠른 시간 안에 구독자 50만을 돌파해 멤버십 서비스까지 운용하고 있었습니다. 구독자 104만의 ‘교양만두’는 알고보니 다산북스 출판사가 운영하는 채널이었고, ‘조선 왕(비)’키워드를 통해 쇼츠 조회수와 구독자 수를 급상승시키며 책 판매에도 연계시키고 있었습니다. 출판업계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방식, 라디오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