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이용자 데이터
- 매일 로그인하여 라이브만 시청하는 이용자: 4억 명
- 쇼츠(Shorts) 일일 조회수: 700억 회
- TV 스크린에서 유튜브 소비 증가:
매일 10억 시간 이상 시청 (한국도 빠르게 증가)
• 선거와 유튜브
- 작년 세계 선거 참여 인구: 전 세계 인구의 약 50%
- 공신력 있는 뉴스 콘텐츠 월평균 조회수: 440억 회
• 유튜브의 선거 관련 운영 원칙
1. 삭제(Enforce)
- 정책을 위반한 선거 관련 콘텐츠를 신속히 삭제
2. 우선노출(Raise Up)
- 선거 정보를 포함한 공신력 있는 출처(선거관리위원회 등)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3. 확산방지(Reduce)
- 잘못된 선거 정보 및 허위 주장 확산을 차단
4. 기여보상(Reward)
- 뉴스 게시자, 정치 크리에이터, 캠페인 관계자의 기여를 인정하고 보상
• 법 위반 콘텐츠 대응
- 한국에서는 방심위, 방통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과 협력하여 법 위반 콘텐츠를 차단하고 있음
• 구글 투명성 보고서 (2024년 4분기)
- 삭제된 채널 수: 480만 개
- 삭제된 영상 수: 950만 건
- 삭제된 영상의 80%는 조회수 10회 이하의 콘텐츠